전자정부프레임워크

 

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.7의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.

 

- Eclipse Neon.3 Release (4.6.3) 적용

- JAVA 8 적용

- 개선된 공통컴포넌트 50종 All-in-one Template 추가

- DBIO Editor 버그 수정 (iBatis용)

- Maven 3.3.9 적용

- 실행환경 3.7.0 적용 (eGovFrame Batch 3.7.0 포함)

 

이외에도 사용되는 스프링프레임워크 버전이 4.2.4.RELEASE로 올라갔고, all-in-one 공통컴포넌트에서 프레임워크를 로드 하는데, WebApplicationInitializer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이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 Servlet 3.0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

 

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.7을 설치하고, 개선된 공통컴포넌트 50종 All-in-one 템플릿 프로젝트를 만들어 실행을 해 보겠습니다.

 

 

1. 설치하기

- 설치하는 다운로드 받은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압축이 해제되고, "eGovFrameDev-3.7.0-64bit" 폴더가 생성됩니다.

- 이 폴더를 원하는 곳에 복사해 두면 설치가 완료됩니다.

-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려면 eclipse.exe 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 "보내기 ->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" 를 선택하면 됩니다.

- 시작화면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 "시작 화면에 고정(P)" 를 선택하면 됩니다.

 

 

2. eclipse를 실행하여 원하는 곳에 workspace를 지정합니다. 이곳이 프로젝트 들이 생성될 곳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3. Perspective를 eGovFrame으로 변경합니다.

- 메뉴에서 "Window -> Perspective -> Open Perspective -> Other.." 을 선택하거나, 우측 상단의 Open Perspective 아이콘을 누릅니다.

 

 

 

- 열린 Open Perspective 창에서 eGovFrame을 선택합니다.

 

 

 

4. eGovFrame Perspective를 선택하면 메인 메뉴에 eGovFrame 메뉴가 생성됩니다.

- 메뉴에서 "eGovFrame -> Start -> New Template Project" 를 선택하고, eGovFrame Template Project 창에서 Renewal 50 Common-components 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.

 

 

 

5. 프로젝트 생성에 필요한 값들을 넣습니다. 그리고 Finish를 누릅니다.

- Project name: egov_renewal50

- Group Id: egov_renewal50

- Target Runtime: Apache Tomcat v8.0

- Dynamic Web Module version: 3.0

 

 

 

6.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XE 를 사용합니다.

- Oracle XE의 설치는 "Oracle 11g Express Edition 과 SQL Developer 설치하기" 를 참고 하세요.

- System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테스트에 사용할 계정을 생성합니다.

 

 

GRANT CONNECT, RESOURCE TO xeuser IDENTIFIED BY xeuser;

GRANT CREATE VIEW TO xeuser;

 

- xeuser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프로젝트 아래의 다음 두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테이블과 뷰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넣습니다.

 

* script/ddl/oracle/com_DDL_oracle_v3.7.sql

* script/dml/oracle/com_DML_oracle_v3.7.sql

 

 

7. pom.xml 파일에 오라클 JDBC 드라이브를 가져오기 위해 정보를 추가합니다.

 

 

<!-- 오라클 JDBC 드라이버를 가져오기 위해 리포지토리를 추가합니다. -->

<repositories>

  <repository>

   <id>oracle</id>

   <url>http://maven.jahia.org/maven2</url>

  </repository>

</repositories>

 

<!-- 오라클 JDBC 드라이버 -->

<dependency>

    <groupId>com.oracle</groupId>

    <artifactId>ojdbc6</artifactId>

    <version>12.1.0.2</version>

</dependency>

 

 

8. 프로젝트의 src/main/resources/egovframework/egovProps/globals.properties 파일에 Oracl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도록 수정합니다.

- 기본으로 되어 있는 mysql 부분은 주석처리하고, oracle 부분을 자신의 정보에 맞게 수정합니다.

 

 

Globals.OsType = WINDOWS

Globals.DbType = oracle

 

#oracle

Globals.oracle.DriverClassName=oracle.jdbc.driver.OracleDriver

Globals.oracle.Url=jdbc:oracle:thin:@127.0.0.1:1521:xe

Globals.oracle.UserName = xeuser

Globals.oracle.Password = xeuser

 

 

9. 프로젝트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고 "Run as -> Run on Server" 를 선택하여 실행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0. 로그인 페이지의 상단의 "일반, 기업, 업무" 탭중에서 "업무"를 선택하고, 아이디/비밀번호를 webmaster/rhdxhd12 로 입력하면, webmaster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이것으로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3.7 개발툴을 설치하고 개선된 50종의 템플릿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았습니다.

 

※참고

스프링프레임워크를 로드하는 방식이 WebApplicationInitializer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. 현재 all-in-one 템플릿은 egovframework.com.cmm.config.EgovWebApplicationInitializer 파일에서 설정이 가능하지만,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설정 클래스에서 기존의 xml 설정파일을 부르는 방식입니다. 주기능은 globals.properties 파일에서 "Globals.Auth" 값으로 권한처리를 session을 사용할지 spring security 를 사용할지 분리할 수 있도록 하는것인것 같습니다.

 



출처: https://offbyone.tistory.com/289 [쉬고 싶은 개발자]

 

about author

PHRASE

Level 60  라이트

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, 세력 있거나 강한 자들의 싸움에 공연히 약한 자가 중간에 끼여 해를 입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.

댓글 ( 7)

댓글 남기기

작성

전자정부프레임워크 목록    more